나물의 재료가 되는 채소는 잎. 줄기채소류, 뿌리채소류, 열매채소류로 구분됩니다.
채소는 열량이 적고 수분함량이 약 70~90퍼센트이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.
특히 채소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.
1. 잎.줄기채소류
. 시금치
원산지는 페르시아 지역으로 당나라 때 중국에 전해지면서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.
1500년대쯤 우리나라에 들여온 것으로 알려져 있고, 재래종은 잎사귀가 작고 뿌리 쪽이 분홍색을 띱니다.
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고 서늘한 기후를 좋아해 봄, 초겨울에 많이 수확합니다.
곡류에서 잘 없는 라이신과 트립토판, 시스테인, 비타민으론 A, B1, B2, C 거기에 칼슘과 철분도 풍부하고 단백질도 3%나 함유되어 있습니다. (특히, 비타민A 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)
시금치에 함유된 떫은맛을 내는 수산이라는 성분은 데치면 그 맛이 없어지며 단맛이 나고 향기가 납니다.
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하며 술독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.
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좋습니다.
또한 뿌리 쪽 빨간 부분에 함유된 망간은 피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.
많이 섭취 시 시금치의 옥살산이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을 만들 위험이 있습니다.
이를 예방하기 위해 시금치의 뿌리를 잘라내고 뜨거운 물에 데친 후 일정 시간 물에 담갔다가 사용합니다.
좋은 시금치 선택 방법
-한뿌리에 잎이 많고 길이가 짧은 것.
-뿌리의 붉은빛이 진하고, 꽃이 피지 않는 것.
-줄기는 도톰하고 잎사귀가 얇은 것.
. 미나리
원산지는 아시아로 알려져 있으며 독특한 향과 식감이 좋아 봄나물 중 가장 인기가 있는 나물입니다.
미나리 심는 논을 미나리꽝이라고 합니다.
한방에서는 갈증을 해소하고 몸에 열을 없애며, 소변의 기능을 도와 간 기능을 좋아지게 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.
또한 미나리는 칼륨과 비타민 A, C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.
좋은 미나리 선택 방법
-줄기가 굵고 연하며 부러뜨렸을 때 잘 부러지는 것.
-잎은 녹색이며 적고, 뿌리의 잔털이 정돈되어 있는 것.
. 배추
야생종 배추는 지중해 지역, 중앙아시아 쪽에 분포되어 중국으로 유입되면서 채소로 발달하였습니다.
배추는 약용으로 사용된 기록이 있으며, 18세기 초 품종개량이 되어 오늘날의 배추가 되었습니다.
수분이 약 90% 이상을 차지하고 열량이 매우 낮습니다.
좋은 배추 선택 방법
-크기가 같을 때 무거운 것.
-배춧잎이 두껍지 않으며 넓고 연녹색을 띠는 것.
-줄기의 흰 부분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.
. 부추
원산지는 중국 일대로, 우리나라에는 삼국시대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됩니다.
연중 8회 정도 수확인 가능하며, 추위와 더위에 잘 견딥니다.
비타민의 보고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민A, B1, B2, C 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도 풍부합니다.
한방에서는 가슴이 답답하고, 기운이 없고, 체력이 떨어졌을 때 양기를 회복시켜 준다 하여 '기양초'라고 부릅니다.
부추는 신문지에 말아 냉장실에 보관합니다.
좋은 부추 선택 방법
-잎, 줄기가 부드럽고 색이 선명한 것.
-몸통의 흰 부분이 길고 통통한 것.
-특유의 향기를 지닌 것.
. 죽순
대나무류의 땅속줄기에서 돋아나는 연한 싹으로 비늘 모양의 껍질에 싸여 있습니다.
우리나라 남쪽 지방에 자생, '우후죽순'처럼 자란다.라는 말이 있듯 성장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.
죽순은 땅 위로 올라오면 한 시간에 약 2-3센티 자라 30-50일이면 성장이 멈춥니다.
채취할 때의 주의 사항으로는 바람이 부는 날은 피하고 되도록 빨리 조리하는 거나 가공하는 것이 좋습니다.
그 이유는 바람이 들어가면 굳어지고, 생장중인 식물은 아미노산과 당류의 소비가 진행되어 맛이 떨어집니다.
삶을 때는 껍질채 쌀뜨물 또는 쌀겨를 넣어야 아린 맛을 없애주고 쌀겨 속의 효소가 죽순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.
한방에서는 고혈압이나 비만에 권장되어 왔으며 이뇨작용을 돕는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.
좋은 죽순 선택 방법
-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.
-죽순의 껍질이 마르지 않고 광택이 있는 것.
-땅딸막한 포탄형인 것.
. 파
중국의 서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.
파는 특히 녹색 부분에는 비타민 A 가 백색 부분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으며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
또한 파는 예부터 감기에 좋으며 위장기능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흥분을 가라앉힐 때도 쓰였습니다.
파의 자극적인 냄새 성분인 알릴지 설파이드는 육류의 누린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주는 향미 성분이 있어 양념으로 많이 쓰입니다.
좋은 파 선택 방법
-흰 부분이 곧고 길고 굵으며 흰 부분과 녹색 부분의 구별이 뚜렷한 것.
-파 잎이 부드럽고 지나치게 굵지 않은 것.
-꽃이 피어있지 않고 특유의 향이 있는 것.
댓글